자미원한의원의 치료목표는 무너진 몸과 마음의 균형을 맞춰주는 것입니다.

이름 자미원
조회수 507
등록일 2021-11-19
제목 수면제를 먹어도 잠이 안 온다면?
내용

구체적인 상담 사례를 통해 불면증에 관해 조언을 드리려고 합니다. 저에게 실제로 들어온 상담내용 중에서 공감이 될 만한 질문을 골라 그에 대한 답변을 영상으로 준비해봤습니다.


"불면증 때문에 2년 넘게 수면제를 먹었는데 이제 효과도 없습니다.

가슴이 두근거리고 머리가 아픕니다. 몸을 피곤하게 하면 잠이 올 줄 알았는데 그것도 아니네요."


솔루션 1. 수면제의 내성 극복하기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될 부분이 뭐냐면 수면제의 내성에 대한 부분 입니다. 2년 정도 드셨으면 충분히 수면제의 내성이 생길만한 시간이기는 합니다. 사람들마다 수면제의 내성이 생기는 시기가 차이가 좀 있는 있는데요. 어떤 분들은 한 달 만에 내성이 생겨서 효과가 없다는 분도 계시고, 10년 동안 한알이나 반알만 먹으며 조절을 해서 내성이 안생겼다고 하는 분도 계십니다.

이런 차이가 생기는 것은 개개인의 성격 때문인데요, 너무 조급하다거나 잠에 대한 집착이 강하다거나 불안감이 크다거나 완벽함을 기하는 성격을 갖고있는지 등 성격 여부에 따라 차이가 나기도 하고, 불면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요인들을 증폭시키는 주변 환경이나 대인관계 등의 요인 때문에 약이 안 듣는 경우도 있습니다. 극심한 피로나 교대근무, 강한 업무강도 등 사라지기 힘든 원인을 갖고있는 경우 약효는 떨어질 수 밖에 없겠죠.

이런 상황에 내몰렸을 때 다음과 같은 3가지 선택지 중에서 고민을 하게 되겠죠.

1.약의 용량을 늘리거나 종류를 바꾼다.

2.수면제 용량을 늘리지 않고 버텨 본다.

3.불면증의 원인을 찾아 해결하면서 용량을 줄여보겠다.

솔루션 2. 불면증의 원인 찾기

불면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원인을 찾아내야 하는데 원인에 대한 힌트는 불면증이 시작된 시점에 내 몸에서 심해진 증상들을 찾아보면 됩니다.

상담자분 같은 경우 가슴이 두근거리고 머리가 아프다는 얘기를 하셨는데 이것이 결국은 힌트가 됩니다.

두통의 원인이 가슴속에 응어리진 분노감이나 스트레스, 울화일 수 있고요, 가슴 두근거림은 불안감이나 심장이 약해진 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추측컨데 이런 스트레스나 분노감 등을 풀기 위해서 몸을 많이 움직이거나 일을 열심히 하는 쪽으로 몸을 혹사시키면서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풀어내려고 했던 것으로 추측을 해볼 수가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정리하자면 이 분의 불면증의 원인은 가슴속에 응어리진 울화, 그리고 두 번째로는 불안감이나 스트레스 때문에 심장의 힘이 많이 약해졌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육체 피로가 누적이 되면서 너무 피곤해서 잠을 못 자는 상황이 만들어졌을 겁니다.

 

이런 경우 주의할 점이 몇 가지 있는데요.

1.너무 맵고 짠 음식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매운 걸 먹어서 화를 풀어내겠다는 의도는 좋은데요. 자칫 잘못하면 그 매운 음식 짠 음식이 오히려 화를 불길을 더 조장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2.운동이나 육체 활동은 너무 많이 하지 마시고 적당히, 혹은 조금 모자란 듯이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육체 활동을 하는 중간에 휴식 시간을 많이 가져주는 게 좋습니다. 토막잠이나 낮잠, 혹은 낮잠이 안 온다면 눈을 감고 잠시 쉬는 시간을 가져도 좋습니다 .

4.가슴에 응어리진 스트레스나 분노, 울화가 있다면 그걸 담아두기만 하지 마시고 얘기를 하면서 자꾸 풀어 내셔야 합니다. 말로 뱉어내도 되고, 분노를 표출해도 되고 노래를 부르며 발산을 시켜도 됩니다.

솔루션 3. 한의학적 치료

1. 치자, 지실, 귤피, 죽여, 노근 등의 약재들을 이용해서 가슴 속에 응어리진 화, 불을 끄는 작업이 들어가야 합니다.

2.계피, 백복령, 용골, 모려와 같은 약재들을 이용해서 심장의 힘은 키워주되 마음은 조금 안정시켜 줄 수 있는 방법을 써야 합니다.

3.약해진 체력을 보충해 주는 약재도 선택이 들어가야 됩니다. 대표적으로 인삼이나 당삼, 당귀, 맥문동 등 약해진 기와 혈을 보할 수 있는 약재를 배오해야 합니다.


위의 처방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약해진 내 몸, 문제가 생긴 몸에서 불면증의 원인을 잡아나가면서 수면제는 반알씩 줄여나가는 쪽으로 치료를 하게 되면 불면증도 좋아질 뿐 아니라 평소에 갖고있는 몸의 불편한 증상들도 함께 개선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영상으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XyGyES0Fbv0


첨부

  글쓰기 목록

   
 
문자

 

위의 개인정보보호정책에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