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미원한의원의 치료목표는 무너진 몸과 마음의 균형을 맞춰주는 것입니다.

이름 잠박사
조회수 1783
등록일 2018-01-03
제목 478 호흡법에 관하여
내용

긴장되거나 예민해져 있거나 흥분되어 있을 때 심호흡을 하거나 복식호흡을 하면 마음이 편안해지는 경험을 해 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그리고 불면증을 겪고 있는 분이라면 복식호흡에 관한 설명은 적어도 한 두 번은 들어보셨을 텐데요.


일반적인 심호흡이나 복식호흡보다 조금 몸을 이완시켜 주는 효능이 더 좋은 호흡법을 하나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블로그나 카페, TV 등을 통해서 이미 많이 알려져 있기는 한데요. 호흡법이니까 다 비슷비슷하겠지 하고 그냥 지나쳐버린 분들을 위해서 다시 한 번 설명을 드려볼까 합니다.


하버드대 교수 앤드류 와일이란 분이 개발한 이 호흡법의 호흡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4초간 입은 다문 채 코로 숨을 천천히 그리고 깊게 들이 마시고

7초간 숨을 참은 상태로 호흡을 잠시 멈췄다가

8초간 다시 코로 숨을 천천히 내 쉬는 것입니다.


이렇게 3회 반복 후에 잠시 일반적인 호흡을 하다가 다시 3회 정도를 반복하는 식으로 5~6분 정도 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이 호흡법을 할 때 가능하면 코로 숨을 쉬는 것이 머리의 열을 식혀주면서 산소공급을 원활하게 해 주는데 좋습니다.


호흡법 자체가 간단하긴 하지만 장점이 많은 호흡법인데요. 제가 생각하는 이 호흡법의 장점을 살짝 언급해 보면요.


첫 번째로는 숫자를 세면서 호흡의 과정에 집중을 하기 때문에 단순히 복식호흡을 하는 것보다 의념을 한 곳에 모으기가 쉽습니다.

대부분 잠을 이루지 못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아서 몸이 긴장되어 있는 경우엔 그 생각에 사로잡혀서 계속적으로 긴장상태를 이어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 호흡법을 하게 되면 그런 걱정이나 생각이 아니라 호흡 자체에 집중을 하게 됨으로써 생각을 잠시나마 멈출 수 있게 됩니다. 그럼으로써 계속되는 긴장이 더 쉽게 풀어지게 되는 거죠.


두 번째로는 숨을 들이마시는 시간보다 숨을 내쉬는 시간이 2배 정도 더 길다는 점입니다. 기본적으로 불안하거나 긴장할 때의 호흡패턴을 보면 숨을 들이마시는 시간이 숨을 내쉬는 시간보다 2~3배 정도 더 깁니다.

이건 심장박동이 빨라지면서 더 많은 산소를 요구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생리현상이지만 이로 인해서 과호흡 상태가 만들어지게 되면 어지러움, 불안감, 호흡곤란, 식은땀 등 공황장애 증상과 비슷한 상황이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숨을 내쉬는 시간을 더 많이 해 줌으로써 긴장이 아닌 이완상태를 만들어 주는 효과가 큽니다.


세 번째로는 숨을 참음으로써 숨을 내쉬는 호흡을 더 길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점입니다. 일반 복식호흡이나 심호흡은 중간에 숨을 참는 시간이 없습니다. 숨을 들이쉬고 내쉬는 과정만 있는데요. 이 호흡법에는 특이하게 7초간 숨을 참는 과정이 들어가 있습니다.

가볍게 따라 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생각보다 숨을 참는 것이 어려울 겁니다. 그런데 그렇게 숨을 참음으로써 숨을 내쉬는 것이 훨씬 더 길게 잘 내쉬어 진다는 것을 느끼게 될 텐데요.

이렇게 숨을 참음으로써 호흡을 길게 더 오랫동안 내쉴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에 심신의 이완은 더욱 더 극대화됩니다.


네 번째로는 방법 자체가 어렵지 않다는 점입니다.

복식호흡의 경우 배로 숨을 쉬지 않아봤던 분들은 배로 숨을 쉬는 게 잘 안 된다는 얘기를 많이 합니다. 특히 긴장과 불안 등으로 전신의 근육이 바짝 긴장되어 있는 분들은 배의 근육을 활용하는 게 상당히 어려워져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이 호흡법은 쉽게 몸의 이완상태를 만들어줄 수 있는 꽤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불면증을 앓고 있는 분들이 잠자리에 누웠을 때 나도 모르게 잠에 대한 걱정을 하면서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불안해질 때 그냥 편안하게 숫자에, 호흡에 집중하면서 이 호흡법을 한 번 활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단 이 호흡법을 하면 잠을 잘 수 있다는 생각을 하면서 다시 잠 자체에 집착하지 마시고 정말로 호흡과 숫자에만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 꼭 명심하셔야 합니다.


첨부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목록

   
 
문자

 

위의 개인정보보호정책에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