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미원한의원의 치료목표는 무너진 몸과 마음의 균형을 맞춰주는 것입니다.

이름 잠박사
조회수 4285
등록일 2013-11-28
제목 잠에 대한 징크스는 불면증을 악화시킬 뿐!!
내용

잠에 대한 징크스는 불면증을 악화시킬 뿐!!

 

 

징크스의 사전적 의미를 보면요.

“1. 재수 없는 일. 또는 불길한 징조의 사람이나 물건. ‘불길한 일’, ‘’(), ‘재수 없는 일로 순화. 2. 으레 그렇게 될 수밖에 없는 악운으로 여겨지는 것.”라고 나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일을 도모할 때 어떤 상황이나 행위 혹은 물건을 가지고 있으면 일이 잘 풀리지 않는다. 혹은 반대로 이런 행동이나 물건을 가지고 있으면 일이 잘 풀린다는 개인적인 믿음을 얘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누구에게나 그런 징크스가 있겠지만 특히 심리적 압박이 큰 운동선수들에게 유독 크고 작은 징크스가 많습니다.

팀 전체가 가지는 징크스도 있지만 개인 개인이 가지고 있는 징크스도 있겠죠.

중요한 시합을 하기 전에는 꼭 어떤 행동을 해야 한다. 혹은 꼭 어떤 색깔의 신발을 신어야 한다. 옷은 어떻게 입어야 한다. 어떤 목걸이나 반지를 낀 채로 나가야 시합이 잘 풀린다 등 여러 가지 크고 작은 징크스들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런 징크스가 좋은 쪽으로 작용할 때는 심리적 안정을 도와줘서 긴장을 풀어주고 그래서 경기력을 향상시켜주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이런 징크스를 많이 가지고 있는 선수라면 어떨까요?

시합 전에 징크스 때문에 해야 할 준비가 엄청 많다면요? 그리고 그것들 중 하나가 빠졌다면 어떨까요?

만약 해외 시합에서 소지할 수 없는 물건을 가지고 있는 것을 징크스로 가지고 있다면 어떨까요?

그 선수는 징크스의 늪에서 계속 헤매게 될 겁니다.

10개의 징크스가 있는데 그 10개를 다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스스로 난 이 시합에서 이 경기에서 절대로 좋은 성적을 낼 수 없다고 미리 자포자기해 버리거나 시합 전에 심한 불안과 긴장을 느끼겠죠.

정상적인 경기력을 끌어내기는 어려울 겁니다.

 

 

~ 그럼 이제 다시 불면증 얘기로 돌아와서요.

여러분은 잠과 관련되어서 몇 개의 징크스를 가지고 있으신가요?

잠과 관련된 가장 흔한 징크스 아닌 징크스들을 보면 낮잠을 자면 밤잠을 못 잔다. 약속 때문에 밤늦게 들어가면 잠을 못 잔다. 커피를 마시면 잠을 못 잔다. 무서운 영화를 보면 잠을 못 잔다. 잠자리가 바뀌거나 베개가 바뀌면 잠을 못 잔다. 등등이 있을 겁니다.

그리고 인터넷을 통해서 불면증과 관련된 정보를 많이 알아 가면 알아갈수록 그 징크스는 더 많아지겠죠.

수십 개가 될 수도 있을 겁니다. 이렇게 하면 못 잔다는 정보는 수십 수백 개가 될 테니까요.

그럼 과연 수면과 관련된 지금의 징크스는 좋은 쪽으로 작용하고 있을까요?

제가 봤을 때는 그런 징크스를 지키려고 하면서 오히려 더 많은 긴장과 불안에 시달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잠을 자려고 하는 잠에 대한 욕심이나 집착 때문에 더 심한 압박으로 스스로를 긴장하게 만들고 어떤 틀에 자신을 가두려고 하는 심리가 더 잠을 방해하고 있지는 않을까요.

이렇게 하면 꼭 못 자더라 라는 징크스를 만들어 놓고 하루라도 그 징크스를 어기게 되면 나는 못 잔다는 최면을 걸고 있는 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불면증을 앓고 계신 분들 혹은 잠에 대해서 예민하신 분들이라면 이런 징크스가 있는지 한 번 살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그런 징크스가 있다면 스스로 그런 징크스에 얽매이기보다는 징크스를 깨버리거나 징크스 자체에 무관심하려는 노력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징크스는 깨라고 있는 거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운동선수들도 징크스가 깨지는 순간 실력이 한 단계 더 향상된다고 하죠.

자신의 수면에 대한 징크스를 깨버림으로써 잠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겁니다.


첨부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목록

   
 
문자

 

위의 개인정보보호정책에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