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미원한의원의 치료목표는 무너진 몸과 마음의 균형을 맞춰주는 것입니다.

이름 잠박사
조회수 3439
등록일 2012-11-29
제목 무리한 다이어트가 불러온 불면증
내용

무리한 다이어트가 불러온 불면증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이라고 하면 눈이 번쩍 뜨이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그만큼 다이어트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두의 관심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텐데요. 

여러 가지 다이어트 방법들이 소개되고 자신의 독특한 비법을 공개하는 블로거들도 많은 걸로 알고 있지만 공부에 왕도가 없는 것처럼 다이어트도 특별한 비법이 있다기보다는 꾸준한 식사조절과 운동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겁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의지를 가지고 꾸준한 다이어트를 하기가 너무나도 힘이 들기 때문에 보조적으로 식욕억제제나 한약, 건강보조식품 등의 도움을 얻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만도 병이기에 이런 도움을 얻어서 체중감량을 해 주는 것이 필요하겠지만 무리한 다이어트는 오히려 다른 병을 불러올 수도 있기 때문에 단기간에 무리하게 체중을 줄이려고 하는 건 피하는 것이  좋겠죠 

무리한 다이어트가 불러올 수도 있는 여러 가지 증상들 중에서 불면증도 포함됩니다.  

 

단순히 너무 배가 고파서 잠을 못 잤다거나 배가 고프니까 자기도 모르게 예민해지고 쉽게 짜증이 나면서 조그만 일에도 쉽게 긴장하게 된 경험 한 번쯤은 있을 겁니다. 이런 경험들이 하루 이틀 한 달 두 달 반복되면서 불면증이라는 증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무리한 다이어트로 불면증이 생길 수 있는 건 크게 세 가지의 이유가 있습니 

 

첫 번째로 과도하게 식욕을 억제시키면서 교감신경의 항진 상태가 만들어져서 그로 인한 불면증이 유발되는 경우입니다.  

 

두 번째로 체중조절에 대한 강한 압박과 스트레스 때문에 욕구불만이나 심리적으로 우울감이 심해지면서 불면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세 번째로 식사량을 갑자기 줄임으로 인해서 인체에 필요한 에너지를 흡수하고 소비하는 대사기능에 갑작스런 변화가 생기고 그로 인한 당분대사의 장애로 수면이 흔들리기도 합니다 

  

필자의 환자분 중에서도 이렇게 무리한 다이어트 이후에 불면증이 시작된 분이 있었습니다.  

그 전에는 잠을 못 잔다는 건 생각지도 못했던 분이 작년에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 무리한 운동과 함께 탄수화물 섭취를 극도로 제한했었던 적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 때부터 소화도 안 되고 수면도 심하게 흔들리기 시작했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다가 다시 식사를 이전 상태로 돌리면서 체중과 수면 모두 이전 상태로 돌아오긴 했었는데요. 최근에 본인이 의도한 바는 아니지만 일이 바빠서 식사도 많이 거르고 몸이 힘들어지면서 급격한 체중 저하와 함께 수면이 다시 흔들리기 시작한 겁니다.  

 

이전에 다이어트를 하면서 운동으로 인한 근육 피로와 함께 탄수화물 섭취를 극도로 제한하면서 체내 혈당이 떨어졌던 상황이 다시 재현되면서 불면증도 함께 나타난 거였죠.

그래서 우선은 규칙적인 식사를 부탁드리면서 체내의 혈당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급격한 변화를 잡아줄 수 있는 처방으로 치료를 해 드렸습니다.  

 

잠이 오게 하는 약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그런 몸의 변화를 바로 잡아줌으로써 수면이 다시 조금씩 호전되었던 케이스였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면서 불면증이 나타난 분들을 보면 대부분 빠른 시간 내에 많은 양의 체중을 감소하려고 무리한 방법을 이용하면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건강한 다이어트를 원한다면 시간을 두고 천천히 감량하는 방법을 써서 몸에 충격을 주지 않는 다이어트가 좋습니다. 혹시 이렇게 무리한 다이어트 때문에 불면증이 시작되었다면 적절한 치료를 통해서 수면을 정상으로 돌려놓은 뒤 다시 부드럽고 꾸준한 방법으로 체중조절을 해 나가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첨부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목록

   
 
문자

 

위의 개인정보보호정책에 동의합니다.